본문 바로가기

Mathematics

모두 메르센느 소수 찾기에 도전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IMPS ( 리눅스의 GIMP 가 아닌 GIMPS 로 the Great Internet Mersenne Prime Search 의 준말 입니다.) 에서는 100만 자리 이상의 메르센느 소수를 찾는 사람에게 10만 달러의 상금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습니다.
  아래 프로그램은 Prime95 라는 프로그램으로 GIMPS 에서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알려진 효과적인 소수 판정법 중 하나인 루카스-레머 판정법을 이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설치한 후, 실행을 하게 되면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쓴 다음에 아래를 보면 ID, 비밀번호, 컴퓨터 ID 를 쓰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인터넷을 찾아 본 결과, 우리나라에도 Choi4KANG 팀이 있으므로 ID 에는 Choi4KANG, 비밀번호에는 to21C, 그리고 컴퓨터 ID 에는 자신을 식별 할 수 있는 ID 를 써 주면 됩니다. 그리고 Ok 버튼을 누르면 소인수분해가 시작됩니다. 그 후로 위 그림처럼 소인수분해를 시작하게 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화면에서 이 프로그램이 프로그램 사양을 얼마나 잡아먹게 하는지 설정할 수 있고 또 프로그램 가동 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물론 소수 찾는데 목숨을 건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 15MB 정도로 낮게 설정해 놓았지만 (물론 컴퓨터 사양도 좋지 않고) 컴퓨터도 어느 정도 되고 한번 10만 달러에 도전하고픈 사람들은 풀로 돌려도 상관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가지 유의하여할 사실은 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CPU 를 100% 잡아먹는 다는 것입니다. 저는 지금 듀얼코어를 사용중 이기 때문에 50% 로 나오지면 실제로 100% 를 모두 점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다른 작업을 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또한 보통 하나의 메르센느 소수를 소수 판정하기 위해서는 대략 1~2 달 가량이 소요됩니다. 이 때 동안 컴퓨터를 켜 놓아야 하는데 전기세가 상당히 나갈 것 같습니다.

  현재 까지 알려진 메르센느 소수는 총 44개로 그 수가 무한한지 조차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44번째 메르센느 소수는 2006년 9월 4일에 발견되었으며 발견자는 6,667 달러를 거머쥐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수가 안타깝게도 100만 자리수를 넘어가지 못했기 때문이죠(980,8358 자리). 하지만 그 다음 메르센느 소수는 100만 자리를 넘어가는 것이 거의 틀림이 없으니 10만 달러의 상금을 거머쥘 수 있겠죠. 이번에는 우리나라 상금이 상금을 타가기를 빌겠습니다.

  다음 글도 읽어 보면 좋습니다 : 소수(Prime number) 이야기
                                               러가지 소수(Prime number)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