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유용한 수식입력기 모음

 유용한 수식입력기 모음

   가끔식 웹 상에서 수학관련 작업을 하려다 보면 수식입력기가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한글이나, 워드 상에서 작업한 수식을 여기에 붙어넣으려면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유용한 수식 입력기 3개 가량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단 첫 번째로는 네이버 지식인에서도 쓰이는 다울 소프트 사의 수식입력기 이다.
주소는 이곳 으로 가면 된다. 이 게시판에서 '글작성' 을 누른 후, 글쓰는 화면으로 들어가면 하단에 '수식편집기' 라고 써있는 버튼이 보인다. 그 것을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이때 수식을 작성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있는데 하나는 조금 힘들기는 하지만 왼쪽의 도구 모음을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숙달이 된다면 오른쪽 중간 부분의 텍스트 입력 부분을 이용해서도 쓸 수 있다.
 
  흔히 많이 쓰이는 수식으로는

분수 표현 : {분자} over {분모}
지수 표현 : {밑}^{지수}
근호 표현 : root {}

 등이 있다. 물론 이런 표현식을 모른다면 옆의 도구 모음을 이용하면 된다. 그런데 이 수식입력기의 한 가지 안좋은 점이 있다면 수식이 길어진다면 옆으로 잘려서 나온다. 따라서 긴 수식을 작성하려면 문단을 바꿔야 하는데 이는 보기가 싫어진다. 그래서 그런 문제점을 겪고 있는 사람을 위해서라면 다음 수식입력기를 소개한다.

 LaTeX Equation Editor 라고 이름 붙여진 이 수식입력기는 이곳 을 클릭하면 갈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때 중간 부분에 텍스트 입력창으로 수식을 입력하거나 그 위에 도구 모음으로도 입력할 수 있다. 수식을 입력하면 아래 나타나는 수식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된다. 이 수식입력기는 수식이 아무리 길어도 복사될 수 있다. 하지만 한가지 단점은 수식을 쳐 넣을 때, 조금 귀찮다는 점이 흠이다.
  예를 들어서 위의 다울 소프트 사의 수식입력기는 분수 입력시, {분자} over {분모} 로 하면 간단하지만 여기서는 \frac{분자}{분모} 가 되 약간 불편해 진다. ( \ 을 누르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 ) 게다가, 그리스 문자 입력시 다울 소프트 사 수식입력기는 alpha 로 치면 자동으로 α 로 변환이 되지만 여기서는 \alpha 로 쓰는 불편함을 격는다.
  무엇보다도 수식 내에서 띄어쓰기가 되지 않으며, 지원을 하지 않는 기호들도 몇 가지 있다.

마지막으로는 전문가라면 가장 추천하는 수식입력기는 바로 위키피디아의 수식입력기 이다. 위키피디아에 가입을 하면 (매우 간단하다) 자신의 아이디의 사용자 페이지를 가지게 되는데, 위키피디아에서는 수식을 마음대로 입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위키피디아에 가입을 하면 상단에 자신의 아이디가 보이는데, 그 것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붉은색 사각형 클릭

 그러면 자신의 사용자 페이지를 갖게 된다. 이 때 왼쪽 상단에 '편집' 을 클릭하면 자신의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보통은 자기소개에 대한 글을 쓰지만 수식입력기로도 쓸 수 있다.
  이 때 <math> </math> 를 입력한 뒤, 그 사이에 수식을 집어넣으면 되는데, 띄어쓰기도 지원되며 거의 모든 기호를 나타낼 수 있다. 문법은 위의 LaTeX Equation Editor 와 같다. 편집을 한 후에, 저장을 하면 자신이 입력한 수식이 보이는데, 이를 드래그 한 뒤 붙여넣기 하면 된다. 하지만 아쉽게도 도구모음이 지원이 안되 수식 문법을 모르면 힘들다. 따라서 LaTeX 수식 입력기에서 오랜 시간 작업한 사람들만 추천한다.

  그 외에도 MathType 등이 있지만 유료다. (물론 유료인 많큼 좋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