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초보자를 위한 PC 어셈블리어 (PC Assembly Language)


  지난 2 개월 동안,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PC 어셈블리 언어를 번역하였습니다.


  3 번 정도 검토를 하였기에 문맥상 오역이나, 오탈자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물론 인간이 하였기에 100% 완벽하다고는 보장할 수 없지만...) 제 자료가, 어셈블리어를 공부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면 속도가 많이 느리므로 아래 파일을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저는 TEX 를 잘 못해서 모르는데, 원래 pdflatex 로 만든 것이 이렇게 용량이 큰지 궁금하네요.

Kunggom 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Kunggom 님께서 tex 파일을 수정해 주셔서 파일의 품질을 훨씬 더 향상 시켜주셨습니다. 기존의 파일을 받으신 분들은 더 나은 버전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위 문서 (거의 책에 가깝지만) 는 현재 매우 많이 쓰이는 어셈블러인 NASM 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또한 NASM 의 경우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정말 어셈블리를 전혀 모르는 사람을 기준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C 와 C++ 을 조금이나마 하실 수 있으신 분들은 무리 없이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위 책은, 기수법, 컴퓨터의 구조 에서 부터 잘 다루지 않는 부동 소수점 연산, 그리고 C 언어에서 어셈블리를 이용하는 방법, 호출 규약 (Calling convention), 배열, 그리고 어셈블리의 관점에서 C++ 을 바라보는 것 등등에 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상당히 심도 있게 다루는 내용이 아니므로 이미 어셈블리의 고수이시거나 컴퓨터에 깊은 이해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한 번쯤 훓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 책에서 사용된 모든 예제들은 위에 쓴 이 책의 원저자 Paul A. Carter 의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