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국가에 대한 통계자료는 여기로! - CIA World Factbook


  우리가 가끔씩 국가에 대한 통계자료나, 도표 등이 필요할 때가 있다. 물론 대부분의 내용들은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되겠지만, 도표나, 그래프 같은 것들은 백과사전에서 쉽게 찾을 수 없다. 물론 통계청에서 내용을 찾아 볼 수 있지만, 우리나라 부분만 지원하기 때문에 국제적인 정보를 찾으려면 여간 불편하지 않다. 게다가, 백과사전의 경우는 여러가지 조잡한 자료들도 모여 있어 실제로 우리가 정확히 필요한 정보를 구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이번에, 즐겨찾기 해 놓으면 좋은 사이트를 하나 소개한다.

  바로,
  CIA 에서 운영하는 ( 이름만 들어도 벌써 포스가 느껴진다. )
    ' The Word Factbook ' 이라는 사이트이다.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 

사용자 삽입 이미지

The World Factbook

  위에 보시다 싶이 콤보박스가 있는데, 여기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국가들의 이름이 주르륵 나온다.
  여기서 원하고 싶은 국가를 선택하면 되는데, 필자의 경우에는 한 번 우리나라로 들어가 보았다.  ( Korea, South 로 들어가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나오며 지도가 나오는데, 참 한가지 안타까웠던 점은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는 점이였다. (아마도 일본의 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지도를 바꾸지 못하게 못질해 놓은 것이 맞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도 경제력을 키워서 지도 부터 모두 갈아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아무튼 스크롤 바를 점점 내려보면,  여타 백과사전과는 달리 여러가지 자료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많은 부분에서 상세히 정리되어 있다.


 게다가 한가지 유용한 점은, 각 항목마다 세계 여러나라의 국가들의 순위를 같이 볼 수 있다는 점인데, 이는 그래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 직사각형 부분


  참 놀라운 점은 CIA 에서 자신의 나라 말고 다른 나라들 까지 이렇게 다양한 자료들을 추출해 낼 수 있는지 참 궁금했다. 예를 들어서 에이즈 감염자 수, 또는 기름 생산량 ( 우리나라에서 기름을 생산하는지는 몰랐지만 아무튼 2004 년 수치로 보면 7,378 배럴 / 1일 이라 한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하루 기름 소비량은 2149000 배럴 / 1일 이라 한다.)  등 이 있다. 아마도 내 생각에는 CIA 의 엄청난 정보력이 아닐까 싶다.
  21C 는 정보력의 시대이다. 아무튼 우리나라도 강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것이 내 바램이다.

  다시 한 번 알려드리지만 사이트 주소는
 :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
 참고로 CIA 에서 하는 것은 World Leader 라는 것도 있는데, 이는 세계 각국의 지도자 들을 볼 수 있다. 단순한 대통령 이름이 아닌 거의 각 행정기관의 장관들 부터 외교관 까지 말이다. 이는
 :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world-leaders-1/index.html 
 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