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나는 락 스타가 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전설이 될 것이다.퀸(Queen) 은 1970년 런던에서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이(Brian May), 리드 보컬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드러머 로저 테일러(Roger Taylor), 베이스 기타리스트 존 디콘(John Deacon) 이 결성한 밴드이다. 퀸은 지난 30년 동안의 영국 최고에 밴드라는 사실에 논쟁의 여지가 없다.
- 프레디 머큐리I won't be a rock star. I will be a legend.
- Freddie Mercury
퀸은 여러 가지의 다양한 종류의 음악과 보컬 하모니, 그리고 그들의 실제 라이브 콘서트서 콘서트(Live Aid) 는 현재까지의 락 콘서트 중 최고의 콘서트 이였다는 사실은 변함없다.
퀸은 1970년대 초반에 퀸(Queen) 과 퀸 II(Queen II) 라는 앨범으로 약간의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1974년에 발표되었던 퀸의 3집 Sheer Heart Attack 과 같은 해에 발표된 A Night at the Opera 를 통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고 1975년대 에는 퀸의 18개에 달하는 앨범들의 전세계적으로 차트 1위를 기록했다. 1973년도 까지 퀸은 15개의 스튜디오 앨범과 5개의 라이브 앨범 등을 발표했다.
나는 퀸(Queen) 이라는 이름을 생각해냈다. 이는 단지 이름일 뿐이지만 마치 왕 처럼 당당하며 매우 근사하게 들린다. 이 이름은 매우 강한 이름으로 매우 광범하고 즉각적이다. 이 이름은 아주 많은 시각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종류의 음악도 연주 가능하다.1969년에 런던의 임페리얼 칼리지(Imperial College)의 학생이였던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이(Brian May) 와 베이시스트 킴 스타펠(Tim Staffel) 이 밴드를 만들기로 결정한다. 메이는 학교 공지 게시판에 광고를 실었고 젊은 치과대학 학생이자 드러머였던 로저 테일러(Roger Taylor) 가 밴드에 들어간다.- 프레디 머큐리I thought up the name Queen. It's just a name, but it's very regal obviously, and it sounds splendid, It's a strong name, very universal and immediate. It had a lot of visual potential and was open to all sorts of interpretations.- Freddie Mercury
그들은 자신의 밴드 이름을 스마일(Smile) 이라 지었고,그 밴드는 지미 핸드릭스(Jimi Hendrix),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예스(Yes) 와 같은 밴드들의 콘서트을 보조하는 역할을 했다. 스마일은 머큐리 레코드(Mercury Records) 에 1969년 가입해 트라이던트 스튜디오(Trident Studio) 에서 같은 해 음악을 녹음한다.
스타펠은 Ealing 미술 대학에 재학중이던 파로크 불사라(Farrokh Bulsara) 라는 학생을 밴드에 소개시켜주는데 그는 훗날의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였다. 파로크는 곧 밴드의 열성 팬이 되였고 스타펠은 1970년에 다른 밴드인 Humpy Bong 에 가입하기 위해 스마일을 탈퇴한다. 스타펠의 탈퇴 후에 그들은 밴드 이름을 스마일에서 퀸으로 바꾸게 된다.
Queen II |
Queen I |
Sheer Heart Attack
싱글 "Killer Queen" 은 영국 차트 2위에 올랐고 미국에서 빌보드 차트 40위 안에 진입하며 히트를 쳤다. 앨범의 두번째 싱글인 "Now I'm Here" 은 전통적인 하드락으로 영국 차트 11위에 랭크된다.
A Night At The Opera
또한 그 앨범에는 큰 히트를 친 곡인 "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 가 수록되 있었는데 이 곡은 영국 차트 1위를 무려 9주 동안이나 했으며 영국에서 3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곡이 되었다. 또한 미국에서는 9위를 차지한다.(1992년에 다시 릴리즈 되었을 때 에는 2위를 차지했다.) 앨범에 수록된 두번째 곡인 "You're My Best Friend" 는 영국 차트 16위에 랭크되며 국제적으로는 10위안에 들었다.
A Day at the Races
News of the World
1978년에 퀸은 앨범 Jazz 를 발표한다. Jazz 에는 크게 히트한 싱글 "Fat Bottomed Girls" 와 "Bicycle Race" 가 있었고 그 외에도 퀸의 명곡인 "Dead on Time", "Don't Stop Me Now", "Let Me Entertain You", "Mustapha" 가 수록되어 있었다. 1979년에는 밴드 최초의 라이브 앨범인 Live Killers 가 발표되었는데 미국에서 200만장 이상 판매되었다. 또한 퀸은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 풍의 노래인 "Crazy Little Thing Called Love" 를 발표하였는데 이 곡은 큰 히트를 쳤고 세계 각 국가들 차트 10위 안에 진입했으며 퀸 최초의 미국 차트 1위를 거머쥐었다.
The Game
Flash Gorden
1981년에 퀸은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와 함께 싱글 "Under Pressure" 을 위해 작업했다. 이 싱글도 역시 엄청난 히트를 쳤고 영국 차트 1위를 하게 된다. 다음해에는 퀸이 Greatest Hits 라는 앨범을 냈는데 이는 1974년 부터 1981년까지 그들이 히트쳤던 곡들을 모은 앨범이였다. 이 앨범은 매우 성공적으로 팔려서 2007년 현재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다. 1982년에 퀸은 펑크 앨범인 Hot Space 를 발표한다.
Hot Spaces |
Star Fleet Proejct |
The Works |
Rock In Rio 에서 공연
1985년 초반에는 퀸은 락 인 리오(Rock in Rio) 페스티발을 장식하였다. 퀸은 각각 1월 11일과 1월 18일에 무대에 섰는데 몇몇에 신문에 따르면 퀸이 자정이 넘어서 까지 계속 콘서트를 진행하였으므로 1월 12일과 1월 19일에 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각 콘서트에는 밤 늦게 까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32만 5천 명의 사람이 몰렸다. 4월에는 프레디 머큐리는 그의 최초의 솔로 앨범인 Mr. Bad Guy 를 냈다.
같은 해 6월 13일에 퀸은 영국의 웸블리(Wembley) 경기장에서 Live Aid 콘서트을 펼쳤다. 그 콘서트는 여태까지의 퀸의 콘서트 중 최고의 콘서트였다. 당시 잘 나가던 가수들만을 모아놓고 아프리카를 돕자고 펼쳤던 Live Aid 공연에서 자신들에게 할애된 20분 동안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었고 전 세계로 방송된 이 공연을 통해 퀸의 위상이 높아졌음은 틀림이 없었다. 이를 통해 퀸의 미국 내 앨범 판매량에 급증했다.
One Vision
A Kind of Magic
웸블리 경기장
The Miracle
1989년에는 퀸은 앨범 The Miracle 을 발표하는데 이는 유럽 차트를 휩쓸었고 그 앨범의 대표적인 수록곡으로는 "I Want It All", "Breakthru", "The Invisible Man", "Scandal", "The Miracle" 등이 있다.
나는 AIDS다. AIDS는 결코 나을수없는 불치의 병이기에 나의 음악과 나의 영혼이 묻혀 함께 이 세상 사라지기전에 이 사실을 오늘에서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여태까지 팬들과 멤버들을 속여 정말 미안하다.
끝없이 사랑과 죽음을 노래하고 싶었지만 나의 생은 유한한거 같다.
내가 태어난 고향 잔지바르에서 지금 살고있는 런던의 생활까지 나는 나혼자의 생각만으로 살고 있었다
늘 이기적이기도 했다. 그런 이유때문에 늘 외로웠었다.
나를 다른 백인들과 차별하는 영국인도 끝없이 나를 깍아 내리는 평론가들도 늘 지겨웠다. 이처럼 늘 나에겐 함께 해줄이가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브라이언과 존 그리고 테일러를 만난 것은 정말 내 인생에 있어 최고의만남이였다
그리고 내가 검은 문을 열고 무대 밖으로 나가면 팬들은 나를 진심으로 사랑해줬다 나는 무대에서는 늘 외롭지 않았다 어쩌면 나는 나의 음악보다도 나의 팬들을 사랑했을 지도 모른다
지금 소원이 있다면 팬들은 제발 나의 마지막 죽어가는 모습이 아닌 나의 음악에 대한열정을 기억해줬으면 한다. 언제 떠날지는 모르지만 죽기 전까지 노래하고 싶다.- 프레디 머큐리의 유언 중
1988년에 몇몇의 타블로이드와 팬들이 프레디의 수척해진 모습을 보고 머큐리가 에이즈에 거렸다는 사실을 퍼트리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머큐리가 아직 에이즈에 걸렸다는 사실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인터뷰에서 단지 수 차례의 공연을 통해서 상당히 피곤해 있어서 수척해 보인다고 말했다.
머큐리는 악화되 가는 그의 건강에도 불구하고 계속 앨범 제작에 몰두하였고, 1991년 10월에는 퀸의 여러가지 히트곡 들만 모아놓은 Greatest Hits II 가 발표되었다.
1991년 11월 23일에는 결국 프레디가 자신이 에이즈에 시인했다. 그리고 곧바로 다음날, 에이즈로 인한 기관지 폐렴으로 인해 45세의 나이로 사망하게 된다. 그의 장례식은 비공개적으로 거행되었다.
그의 죽음 후에 "Bohemian Rhapsody" 가 재발표 되었고 이는 다시 영국 차트 1위를 차지한다. 퀸은 대략 100만 파운드 가량을 에이즈 자선 단체인 테렌스 히긴스 재단(Terrence Higgins Trust) 에 기부한다.
프레디 머큐리 추모
퀸은 프레디 머큐리가 에이즈로 사망하였지만 폴 로저스(Paul Rodgers) 와 함께 나머지 세명의 멤버는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프레디 머큐리는 비록 사망하였지만 그의 음악은 우리들의 마음 속에서 영원히 기억 될 것이다.
프레디 머큐리를 회상하며...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eenday - Wake me up when september ends (0) | 2008.12.02 |
---|---|
최고의 음악 감상 전문 사이트에는 아이밈(IMEEM) ! (2) | 2008.08.10 |
Rialto - Monday Morning 5:19 (0) | 2008.02.09 |
Beatles - Let it be (0) | 2008.01.06 |
Beatles - Penny Lane (0) | 2008.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