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폭격, 영어로 Google Bombing 이라 하는 이 말은 ( Google Bombing 은 2005년 5월에 New Oxford American Dictionary 에 등재되었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인 페이지랭크(PageRank) 의 허점을 교묘히 이용하여 특정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 최상단에 위치하는 것이다. 2007년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이 수정 되기 전에는, 특정한 사이트가 비슷한 앵커 텍스트를 가진 사이트와 링크되어 있다면 그 페이지는 높은 랭크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2007년 1 월에, 구글의 페이지랭크 알고리즘이 수정됨에 따라, 더이상 가능하지 않게 되었다.
구글 폭격의 시작은 19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9년에 구글에서 "사탄 그 자체보다 더 악한 것(more evil than Satan himself)" 를 검색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홈페이지가 검색 결과 최상단에 나왔던 것이 시작이였다. 하지만 이는 누가 하였는지 정확히 알 수 없었다.
2000년 5월에, 온라인 유머 잡지인 Hugedisk Men's Magazine 에서 최초로 '공식적으로 알려진' 구글 폭격을 하였는데 'dumb motherfucker(멍청한 ****)' 를 입력하면 조지 W. 부시와 연관된 광고가 나오게 하였다. Hugedisk 는 마찬가지 방법으로 욕설을 입력하면 엘 고어에 관련한 사이트가 나오게 하려고 했으나 실패하였다. 한편, 이러한 구글 폭격으로 피해를 입은 조지 부시와 연관된 광고 사이트들은 변호사를 통해 Hugedisk 에 강한 항의 서안을 보내어 Hugedisk 의 구글 폭격을 중단하게 하였다.
2001년 4월에 온라인 잡지 uber.nu 에 Adam Mathes 가 쓴 글에서 최초로 '구글 폭격(Google Bombing)' 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Archimedes Plutonum 이라는 사람이 1997년 초에, 유즈넷에서 '검색 엔진 폭격(Search Engine Bombing)' 이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 2 차 이라크 전쟁이 발발한지 얼마 되지 않은 2003년 3월 20일 에는, 검색창에 '대량 살상 무기(Weapons of mass destruction)' 을 I'm feeling lucky (운 좋은 예감, 구글에서 검색 되신 이를 클릭하면 제일 상단의 검색 결과로 바로 이동해 준다) 로 검색 한다면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오류인 404 오류가 떴는데 이는 '이러한 대량 살상 무기들은 표시될 수 없습니다(These Weapons of Destruction cannot be displayed)' 로 문구가 바뀌어 나왔다.
2003년에 Steven Lerner 는 '프랑스 군대가 승리하다(French Military Victories)' 라는 패러디 사이트를 만들었다. 우리가 French Military Victories 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검색 결과 최상단에 구글 검색 결과를 패러디한 사이트로 'Your search - French military victories - did not match any documents. Did you mean French military defeats?' 이 사잍는 19 시간만에 무려 5만 힛을 기록하였으며, French military defeats 를 클릭하면 프랑스 군대가 패배한 전투 기록들이 쫙 나온다. 아직도 이 페이지는 French military defeats 를 입력 할 때 검색결과 상단에 위치하고 있다.
2004년, 유대인 작가인 Daniel Sieradski 는 자신에 블로그를 위키피디아 글인 'Jew' 에 링크를 걸어서 구글에 Jew 를 검색하면 반 유대주의 사이트인 Jew Watch 가 최상단에 뜨게 하였다. 이 캠페인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현재 www.jewwatch.org 는 아직도 사이트 최상단에 뜨고 있다.
그 외에도, 유명한 구글 폭격으로는 거짓말쟁이(Liar) 를 입력하면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가 검색 결과 상단에 뜬다던지, 비참한 실패(Miserable Failure) 를 입력하면 부시 대통령의 악력을 담은 백악관 홈페이지가 상단에 떳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구글 폭격이 감행되었는데 예를 들자면 '학살자' 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전두환이 떴었다.
2004년 에는 구글 폭격을 소재로 대화가 열렸는데, "검색 엔진 최적화 대회 (SEO Challenge)' 인 이 대회는 'nigritude ultramarine' 를 입력했을 때, 검색 결과 상위권에 위치하는 홈페이지의 팀이 우승하게 되는 것이였다. 몇몇 사람들은 이러한 구글 폭격을 통해 사람들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걱정을 표했으나, 이러한 염려는 구글이 Google Bomber 들이 쓴 방법을 토대로 검색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제대로 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에 걱정을 하지 않게 되었다.
같은 해 9월에는 또 다른 SEO 대회가 열렸다. 이번에는 'seraphim proudleduck' 이란 단어를 입력해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하는 팀이 우승하는 것으로 우승자에게 많은 상금이 걸렸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장난이었다.
Marissa Mayer
우리는 구글 폭격과 같이, 우리의 검색 결과의 깨끗함에 악영향을 주는 행위에 대해 달가워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일을 막기 위해 검색 결과를 손으로 조작하는 행위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판단하기에, 구글 폭격과 같은 장난은 몇몇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겠지만, 전체적인 검색 품질에 대해 크게 악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놔두기로 하였습니다.
We don't condone the practice of googlebombing, or any other action that seeks to affect the integrity of our search results, but we're also reluctant to alter our results by hand in order to prevent such items from showing up. Pranks like this may be distracting to some, but they don't affect the overall quality of our search service, whose objectivity, as always, remains the core of our mission.
Matt Cutts
2007년 1월이 되자, 구글은 마침내 그들의 검색 알고리즘에 수정을 가했다. 따라서, '비참한 실패(Miserable failure)' 와 같은 검색어는 더이상 부시 대통령에 대한 내용을 띄우지 않고 주로 '어떻게 구글 폭격을 해서 부시 대통령에 대한 내용을 검색 결과 상단에 띄웠는지에 대한 대한 글, 토론, 논평' 등이 나오게 된다. 구글의 웹 스팸 팀의 수장인 Matt Cutts 는 '왜 그동안 구글 폭격을 허용했냐' 에 대한 답변을 공식 구글 블로그에 올렸는데, 그는 "구글 폭격은 그동안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다. (had not been a very high priority for us)" 라고 답했다.
개인적으로, 구글 폭격은 나쁘지 않은 것이라 생각한다. 합법적인 방법을 통해 적절히 검색 결과를 조작하여 사용자들에게 큰 웃음을 주지 않는가. 아마 구글도 구글 폭격을 허용한 이유가 암묵적으로 '재밌기 때문에 큰 트래픽을 유발해서' 일 것이다. 아무튼, 더욱 더 재미있고 의미있는 검색어들이 나왔으면 한다.
참고자료
http://en.wikipedia.org/wiki/Google_bomb
http://cast2blog.com/dummy/massdestr/
http://googleblog.blogspot.com/2005/09/googlebombing-failure.html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인텔 CPU 만들기 (32) | 2009.07.31 |
---|---|
검색엔진(Search Engine)의 피 말리는 역사 (16) | 2009.07.20 |
지능적인 검색엔진 Wolfram Alpha 가 드디어 오픈되었다! (10) | 2009.05.17 |
우리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인간이 아닌 종족..? (2) | 2009.04.30 |
나대는 QuickTime 바로 잡기 (35) | 2009.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