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토렌트 ( Torrent ) 를 쓰자!

 
TORRENT를 쓰자

최근 푸르나의 주요 서버였던 DonkeyServer 가 사라지고 푸르나에 있었던 많은 양의 파일, 동영상 등이 사라지게 되었다. 물론 파일들은 현재 Razorback 서버 같은 곳에서도 많이 있지만 속도나 그 수는 그 전의 DonkeyServer 의 만도 못한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푸르나와 같은 P2P 프로그램을 대체할 아주 생소한 것을 하나 소개하도록 한다.

  바로 Torrent ( 토렌트 ) 이다.

  토렌트는 사용자들을 p2p 로 연결하며 빠른 속도로 파일을 교환할 수 있게 만들어준 프로토콜이라고 할 수 있다. 트래커(tracker) 라고 불리는 중앙서버가 사용자들의 파일교환을 도와준다. 하지만 트래커는 사용자들의 연결을 도와주기만 하지 그 파일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의 파일교환을 가능토록 해준다. 토렌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파일을 업로드 해주어야 자기 자신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라는 점이다. 토렌트를 통해서 다운을 받으려면 Seed 라는 일종의 토렌트 파일이 필요하다. 이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열개되면 트래커가 그 동일한 Seed 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연결을 해주어서 다운이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토렌트는 트래커가 소스를 찾기 위해서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단지 그 Seed 와 동일한 토렌트 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연결시켜 준다.
  결과적으로 토렌트의 장점은 한참 유행을 끌 고 있는 파일들은 매우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서 지금 영화관에서 트랜스포머가 상영되고 있다고 하자면, 우리는 토렌트를 통해서 트랜스포머를 매우 빠른 속도로 다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한국어로 되어 있는 자막은 토렌트에서 구하기가 힘드므로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면 용량이 적은 자막 파일은 푸르나 같은 곳에서 다운을 받을 것이다.
  자, 이제 토렌트를 쓰는 방법에 대해 보기로 하자.

일단 위에서도 나왔듯이, 토렌트 파일로 무얼 할려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 보통 BitTornado 나 uTorrent 를 쓰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uTorrent 를 추천한다.

    uTorrent 다운 받는 곳 : http://file.naver.com/view.php?fnum=150315
   
용량은 별로 크지 않다. 보통 2~5 초 정도면 충분히 다운 받을 수 있다.

이제,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면 설치를 해야한다.
설치하는 과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고 설치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우리가 필요한 것은 Seed (씨앗) 만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씨앗은 어디서 구할까?

  프루나 처럼 자체내에서 파일 검색기능이 없다는 점은 안타깝지만, 이는 좋은 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트래커가 좀더 많은 사람들을 할당 할 수 있어서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없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인터넷 상을 돌아다니다 보면 많은 수의 BitTorrent 검색 엔진들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BitTorrent 사이트들은 성인광고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조심해야한다. 그런 외설적인 광고를 포함하고 있는 사이트의 Seed 들은 정확하지 않을 뿐더러 바이러스를 품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밑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BitTorrent 검색 사이트들을 나열해 보았다.
(토렌트 파일을 찾을 때에는, 미성년자나 PC 방 같은 곳에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종종 그 사이트들은 뜬금없이 성인 광고를 띄우기 때문이다.)

http://www.torrentz.com/
http://isohunt.com/
http://www.torrentportal.com/

  만약에 내가, 트랜스포머를 다운받고 싶다고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곧장 구글에 들어가서 'Transformers torrent' 라고 검색한다.
  그 다음에 가장 위에 있는 페이지로 들어간다. 만약 페이지에 잘 들어갔다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가 있을 것이다. (이는 iso hunt 에서의 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중에서 S 와 L 을 볼 수 있는데, S 는 지금 완전한 파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수고, L 은 지금 다운로드 중이 사람들의 수이다. 그 중 , S 가 가장 많은 파일 즉, 맨 위의 Seed 를 클릭후, 'Download.torrent' 버튼을 클릭해 다운한다. 다운로드 파일을 클릭하면 작은 창이 뜨는데, 그냥 OK 를 누르고 넘어가면 다음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처음에는 속도가 좀 낮게 뜨다가 트랙커가 다른 사람들과 점점 연결하면서 속도는 빨라지게 된다. 위에서는 속도가 30kb/s 이였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점 140kb/s 정도로 올라가더니 나중에서는 800~900kb/s 를 넘나들게 되었다. 이 트랜스포머파일의 경우는 그래도 출시된지 조금 오래되어서 속도는 그다지 빠른 것이 아니지만 아주 최신의 따끈따끈한 파일들은 속도가 3~4mb/s 가 거뜬히 넘어가니 정말 쓸만하다.
다음 사진은 토렌트의 특성을 잘 보여주며, 한 개인에서 부터 다운되는 것이 아닌 수 많은 사람들의 파일 일부일부를 가져와 완성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으로 많은 한국유저들이 토렌트를 많이 사용해서, 여러 한국어 파일들이 많이 올라왔으면 정말로 좋겠다.

  ※ 참고 : 한국 토렌트 사이트 http://www.movierg.com/ :: 자료 많고 괜찮은 것 같음
               댓글 달아주신 구름이 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