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컴퓨터 포맷 후 아이팟 초기화 대처법


  애플(Apple) 사에서 나온 아이팟(iPod) 은 깔끔한 디자인과 단순한 조작법으로 큰 인기를 얻어 수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단점이라면, 초보자라면 사용하기 힘든 아이튠즈(iTunes) 에 있다.

  게다가 더 큰 문제라면 컴퓨터를 포맷시, 아이튠즈가 지워지고 새로운 아이튠즈를 설치한 후에 아이팟에 연결한다면, 아이팟이 그대로 아무 것도 없는 상태로 동기화 된다는 사실이다. 처음 노래 몇 곡 없는 사람이라면 별로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필자처럼 수백, 수천 곡을 아이팟에 담아놓는 사람들의 경우 그 자료들이 날라간다면 그 충격은 엄청날 것이다. 실제로 내가 아는 지인도 아무 생각 없이 아무 것도 없는 아이튠즈에 아이팟을 연결하였다가 아이팟의 모든 자료가 날라가 큰 낭패를 본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 포맷, 혹은 아이튠즈를 재설치 해서 아이튠즈의 모든 자료들이 날아 갔을 경우 이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평소에 반드시 해 두었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만약 이를 해 두었지 않았다면 아래의 절차들을 정상적으로 따르지 못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아래에 빨간색 상자로 표시된 부분('음악과 비디오를 수동으로 관리') 을 체크 해 놓아야 한다. 이 때, 체크를 하게 되면 경고창이 뜨게 되는데 한 번 읽어 본 후 확인 눌러주면 체크가 된다. 이 때, '디스크 사용 활성화' 도 같이 체크 된다.
  그리고 그 오른쪽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신다면 아이팟이 위 상태로 설정이 된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얼른 위 처럼 하길 바란다. 만약 위 처럼 하지 않고 다른 컴퓨터에 연결했다가 우연치 않게 동기화 되어서 아이팟의 내용이 싹 사라진다면 이보다 더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STEP 1

   이제 위 처럼 해 놓고 마음 편히 지내던 어느날, 하드가 완전히 맛이 가서 컴퓨터를 교체해야 되는 상황이 도래했다. 또는 컴퓨터에 치명적인 바이러스가 걸려서 부팅 조차 되지 않는다... 생각만 해도 끔찍하군. 여러분이 이 글을 읽지 않았다면 아이팟을 컴퓨터에 연결한 순간 초기화 될 판이였다.
  일단 컴퓨터를 포맷을 하든, 새로 사던 간에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고쳐 준 후 위에 첨부해놓은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란다. 만약 컴퓨터에 아이튠즈가 설치 되어 있었다면 지워 버리시기 바란다. 물론 '음악과 비디오를 수동으로 관리' 에 체크해 놓았다면 아이튠즈와 연결이 되어도 동기화가 되지 않지만, 만약을 위해 당신이 정말 아이팟을 사랑한다면(?) 지워 주시기 바란다.
  아이튠즈를 지웠다면 위에 다운 받은 첨부파일을 설치한 후 이를 실행한 상태에서 아이팟을 컴퓨터에 연결한다. 그렇다면 위 프로그램과 아이팟이 연계가 되며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잠시 기다리면 연결이 되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위의 내용은 그냥 읽어 본 후, OK 를 눌러 준다.
  그러면 위 프로그램이 아이팟 속의 저장되어 있는 노래들을 모두 읽어 들인다. 물론 노래 뿐만이 아니라 Podcast, 비디오들 까지 몽땅 말이다. 사진도 읽어들이는 지는 확인을 해보지 못해서 알 수 없지만, 사진을 복구하는 방법은 간단하므로 나중에 설명 하도록 한다.


위 화면을 만나게 된다면, 아래의 빨간색 박스로 칠해진 부분의 'Choose...' 를 눌러서 위 파일들을 담아 놓은 폴더를 선택한다.


본인의 경우 a 라는 폴더에 담기로 했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했다면 Choose 를 살포시 눌러 준다. 그렇다면 위 프로그램이 당신의 아이팟에 있는 모든 음악, 비디오, 팟캐스트 들을 이 컴퓨터로 옮겨줄 것이다. 한 가지 걱정이라면 여태 까지 힘들게 달아 놓은 정보(가수, 노래 제목, 앨범 ....) 들이 걱정이라면 걱정 안해도 된다. 그 등록 정보들 까지 정확하게 이 프로그램이 옮겨 준다.


  이제 프로그램 우측 하단의 'Copy' 를 누른다면 위 노래들을 컴퓨터로 불러 오게 된다. Copy 버튼 위에 있는 'Don't steal music' 문구가 의미심장하다.
  그런데 한동안 노래가 순조롭게 옮겨지는 도중에 불청객을 만나게 된다.
바로 이 문구.


 
  처음에 'Please Register, Music Rescure only costs £10 and will remove these annoying alerts (등록해 주세요! 10 파운드만 내면 이 짜증나는 경고문을 없앨 수 있어요)' 를 보았을 때, 다른 프로그램들 처럼 돈을 결재해야 되는 줄 알고 깜짝 놀랬다. 그런데 그냥 OK 버튼만 눌러주면 다시 노래를 옮겨 오게 된다. 물론 위 '짜증나는 경고문' 은 대략 50곡의 한 번씩 나타나지만, 10 파운드 (2만원 정도) 를 아끼며 노래를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이 어디인가. 이마저도 개발자에게 감사할 노릇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의 경우 아래와 같은 경고문을 볼 수 도 있다.

  이는 똑같은 이름의 두 파일이 아이팟에 들어 있을때 나타나는 경고문으로 나중 파일을 먼저번 복사된 파일에 덮어 씌우고 싶다면 Overwrite File 을, 위 파일을 컴퓨터로 옮기고 싶지 않다면 Skip File 을 눌러주면 된다.

  위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축하한다. 이제 거의 다 왔다.

STEP 2

  아까 지워 버렸거나 설치 하지 않았던 아이튠즈를 설치해 준다.
  그리고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새로운 아이튠즈에 맞출 것이냐며 물어보는데 '예' 를 해주면 아이팟의 저장되어 있던 내용들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자신의 아이팟의 노래들에게 작별의 인사를 고하고 다시 옮겨 놓도록 하자.
  먼저 아래와 같이


파일의 '보관함에 폴더 추가' 를 눌러준다.
그리고, 나온 화면에 아까 아이팟에서 옮겨온 파일을 담아놓은 폴더를 클릭한다.

확인을 옮겨주면 이제 자신의 아이튠즈에 성공적으로 옮겨진 음악, 비디오, 팟캐스트 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동기화를 해 준다면 당신은 마음 놓고 다시 원래 처럼 쓸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