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워드프레스(WordPress) 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WordPress) 와 티스토리

  저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의 블로그를 각각 한 개 씩 가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운영한지 꽤 오래 되었지만 워드프레스의 블로그는 만든지 고작 하루(!)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하는 지는 대충 알것 같더군요. 워드프레스서 2개의 글을 포스팅하면서 티스토리와 많은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일단 글을 쓰는 부분을 먼저 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간단 명료하게 되있고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html 과 에디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글씨체의 종류는 선택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좋은 점이라면 영문 이용자의 경우, 철자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적으로 저장이 되며 굳이 나가지 않더라고 쓰면서 계속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보리 님 지적 감사합니다. ) , 글쓰는 공간의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ordPress

  또한,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태그를 달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특수기호들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파일 업로드 부분을 살펴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명의 파일들만 업로드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림파일이나 문서, 그리고 pdf 파일 만 입니다. 아마도 제 생각으로는 바이러스를 퍼트려서 피해를 주는 것을 막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유용한 exe 파일이나 음악 파일들을 올릴 때에는 약간 힘들겠네요( 음악파일이나, 동영상 같은 경우, 돈을 내야지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용량도 늘어납니다. ) 각 파일은 75 MB 이하여야 되며 (설마 그정도 크기의 그림이나 텍스트 파일이? ) 최대 3GB 밖에 쓸 수 없다는 점이 안타깝네요. 하지만 티스토리는 각 파일 용량 제한을 빼면 무한정 올릴 수 있죠. ( 동영상 파일 빼고 )

  이제 워드프레스의 스킨( 여기선 Presentation 이라 하더군요) 부분을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략적으로 위와 같은 스킨들이 66개 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각각 정말 깔끔하고 예쁘더군요.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css 을 수정하기 위해선 돈을 지불해야 된다는 점이죠. 아무런 제약없이 html,css 를 수정할 수 있는 티스토리는 최고 입니다.
 
  아무튼 정리하자면, 훌륭한 디자인을 원하거나 정말 돈을 내서 할 정도로 블로그의 목숨을 거실 분 이라면 워드프레스(WordPress) 를, 취미 생활 등으로 하실 분은 티스토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 http://wordpress.com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 주소 : http://kevin0960.wordpre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