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tronomy/Planets

소련과 미국의 치열했던 우주 개발 경쟁

 

1957년 10월 4일, 소련은 스푸트니크 1호를 우주로 성공적으로 쏘아 올린다. 이는 지구를 도는 최초의 인공위성이였다.이 당시에는 소련과 미국과 크게 대립하였기에 소련이 인공위성을 쏘아 올린다면 대륙간 핵탄두를 만들어 미국에게 발사 시킬 수있다는 주장이 나오자 미국은 마치 진주만 습격때 처럼 정신적 공황에 빠졌다. 스푸트니크 1 호가 발사되기 전 까지는 대부분의미국인들이 미국의 모든 기술들이 소련보다 앞서간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이를 통해 미국인들은 채면을 대단히 구겼고, 무능한정부를 비난하는 여론이 들끓었다.

스푸트니크 1



  따라서 미국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아이젠하워 정부는 미 항공우주국(NASA) 를 조직하였다. 같은 해 1957년 11월 3일 스푸트니크 2 호가 발사되었다. 스푸트니크 2호는 1호 보다무게가 6배나 증가하였고 우주선 및 자외선 측정장비를 탑재하였다. 뿐만 아니라 우주에서의 인간의 생존 가능성을 확인해보기 위해개(라이카) 를 탑승시켰다. 라이카는 암컷으로 원래 이름은 Kudryavka 였다가 나중에 Laika 로 바뀌었다. 스푸트니크 2호의 라이카가 탑승하던 여압실(pressurized cabin, 기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곳) 은 크기가 라이카가 누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였고 공기 재생 시스템이 산소를 계속 공급하였다. 음식들은 젤라틴 형태로 주저졌다. 초기에 언론은 라이카가 무사히 일정을 마친 후 독약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먹고 안락사해 대기권에서 불타 사라졌다고 보도했지만 나중에 한 러시아인에 따르면 라이카가 발사한 지 얼마 안되 고열(아마 온도조절장치의 문제라 보여짐) 과 스트레스로 사망했을 것이라 한다.

익스플로어 1


소련이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한지 4개월 후, 미국은 미국 최초의 인공위성인 익스플로어 1호를 발사한다. 익스플로어 1 호는우주에서 우주선을 검출했다. 보통 검출되는 우주선의 양이 예상되었던 우주선의 양과 일치하였지만 가끔식 그 양이 예상과 다른'0' 으로 검출되기도 했다. 밴 앨런 (Van Allen) 은 그 양이 '0' 이 되는 지점이 남아메리카 상공 2000km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후에 익스플로어 3 호의 측정을 통해 익스플로어 1호의 가이어 계수기가 지구 자기장에 같혀있는 대전된입자들로부터 나오는 강력한 방사선에 의해 제대로 측정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밝혀졌고 이 대전된 입자들이 이루는 띄를 밴 앨런벨트 (Van Allen radiation belt) 라 이름 붙여졌다.

매리너 2


  1960년에 소련은 최초의 행성 탐사선을 금성과 화성 모두에 보냈다. 한편 미국은 1962년 12월 14일에 최초로 금성을 지나간 우주선인 매리너 2 호를 쏘아 올렸다. 매리너 호는 금성으 표면의 온도와 대기 밀도에 대해 놀라운 정보를 보내왔다. 하지만 매리너 호는 카메라를 가져가지 않았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을 끌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다.

유리 가가린


존 글렌


  1961년 4월 12일에, 소련의 우주인인 유리 가가린(Yuri Gagarin) 이 보스토크 1 호(Vostok) 를 타고 우주로 날아가 지구 궤도에 안착했다.  이 날은러시아를 포함한 다른 여러 나라들의 국경일이 되었다. 그는 지구를 108분 마다 한 번씩 돌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1962년 2월 20일에 존 글렌(John Glenn) 이 Friendship 7 호를 타고 지구 궤도를 3 바퀴 돌며 미국 최초의 우주인이 되었다.

Valentina Tereshkova


  1962년 8월 11~15일에는 우주로 2명의 사람이 한 꺼번에 보내졌으며 1963년 6월 16일에는 러시아의 Valentina Tereshkova 가 여자로써는 처음으로 보스토크 6호를 타고 우주로 올라갔다. 소련 우주국 (Soviet Space Agency)의 최고 디자이너였던 세르게이 크롤레브 는앞으로 예정된 보스토크 임무들은 우주에서 머무는 시간을 늘려 좀 더 오랫동안 수행하기를 원했지만 미국의 아폴로 프로그램(Apollo program) 이 발표되자 책임자였던 Khrushchev 는 좀 더 많은 기록들을 원했다. 따라서 소비에트 연방의 보스토크의 발전된 것인 Voskhod 1 호가 1964년 10월 12일, 두 명의 승무원을 태우고 발사된다. 또한 이 승무원들은 예전처럼 우주복을 입지 않았다.

알렉세이

  1965년 3월 18일에 Voskhod 2 호의 알렉세이 레오노브(Alexey Leonov) 는 최초로 우주 유영을 하였다. 그러나 이 임무는 매우 힘들게 종결되었는데 귀환 캡슐의 역추진 로켓이 성공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예상 도착지점으로 부터 1600km 떨어진 곳에 착륙하였다.

  비록 소련과 미국이 여태까지 만들어낸 업적이 대단하다고 해도 소련과 미국의 우주 개발 경쟁은 누군가 달에 먼저 발을 디딜 때 까지 계속될 분위기였다. 따라서 위 같은 이유 때문에 무인 우주선이 최초로 달을 탐사하고 많은 양의 사진을 보내며 달에 안전히 착륙할 수 있는지 검사하기 시작하였다.

루나 1


  소련이 최초로 인공위성을 지구 궤도에 올린 이후 미국은 달을 탐사하는 탐사선을 만들기 위해 주력하였다. 미국은 이 프로그램을 파이오니어 프로그램(Pioneer program) 이라 불렀다. 미국의 파이오니어 프로그램에는 몇 가지 세부적인 프로그램들이 있었는데 레인저 프로그램 (Ranger program), 달 우주선 프로그램 (Lunar Orbiter program), 로봇 탐사선 프로그램 (Robot Surveyor program) 등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한편 소련의 달 프로그램은 1959년 루나 1호 (Luna 1)를 달에 보내면서 시작되었다. 루나 1 호는 최초로 달에 매우 가까히 접근한 탐사선으로 그 뒤를 이어 1959년 9월 12일에 발사된 루나 2호는 달의 표면에 착륙한 최초의 탐사선이다.


린든 존슨

 
미국은 소련의 성공을 뒤를 이어, 특히 소련의 유리 가가린의 우주 비행에 큰 충격을 받았다. 따라서 미국의 대통령 존 F 케네디 (John F. Kennedy) 와 부통령 린든 B. 존슨 (Lyndon B. Johnson) 은 대중들의 관심을 확 사로잡는 프로젝트를 생각해 냈고 이는 바로 아폴로 프로그램 (Apollo program) 이였다.

 NASA 의 책임자인 제임스 웹(James E. Webb) 과 케네디와의 대화에서 케네디가 말하기를

  우리가 진정 해야되는 일은 러시아 보다 더 먼저 달에 도달하는 것 뿐이지 그 것이 아니라면 우리가 이렇게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우주에 대한 관심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단지 우리가 그 많은 돈을 투자하는 이유는 소련보다 몇 년 뒤쳐지는 것이 아니라 소련을 앞지러 가기 위함이다. 

Everything we do ought to really be tied in to getting on to the Moon ahead of the Russians... otherwise we shouldn't be spending that kind of money, because I'm not interested in space... The only justification (for the cost) is because we hope to beat the SovietUnion to demonstrate that instead of being behind by a couple of years, by God, we passed them.

  케네디는 1962년 라이스 경기장 (Rice Stadium) 에서 열린 연설에서 자신의 주장을 더욱 확고히 하였는데,

...우주 과학 역사상 가장 복잡한 기계인 메리너 우주선(Mariner) 이 지금 금성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이 기계의 정확성은 케이프 커네버럴(Cape Canaveral,  현재 케네디 우주센터가 있는 곳) 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이 경기장의 40 야드 선을 정확히 명중 시킬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우주 과학, 또는 핵 공학이나 다른 기술 들과 마찬가지로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단지 인류가 그 기술을 어떻게 이용함에 따라 좋을 수 도 있고 또 나쁠 수도 있을 뿐더러, 오직 미국 만이 이를 결정할 수 있는 지위에 있습니다...

The Mariner spacecraft now on its way to Venus is the most intricateinstrument in the history of space science. The accuracy of that shot is comparable to firing a missile from Cape Canaveral and dropping it in this stadium between the 40-yard lines. ... For space science, likenuclear science and all technology, has no conscience of its own.Whether it will become a force for good or ill depends on man, and only if the United States occupies a position of pre-eminence can we help decide whether this new ocean will be a sea of peace or a new terrifying theater of war.

  케네디와 존슨은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에 주력하였고, 1965년에 58 퍼센트의 미국인들이 아폴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졌다. 이는 1963년의 33 퍼센트 보다 크게 향상된 수치이다. 1963년 존슨이 미국의 대통령으로 된 이후, 그는 지속적으로 아폴로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

  케네디는 미국과 소련이 함께 프로그램을 하기로 제안하였는데, 예를들자면 미국과 소련의 우주비행사가 함께 달에 착륙한다든지, 향상된 기상 관측 위성 등이다. 하지만 소련의 지도자 흐루시초프는 자신들의 우주 과학 기술이 미국에 넘어가는 것을 두려워해 거절하였다. 스푸트니크를 궤도로 쏘아 올린 R-7 로켓을 개발했던 소련 우주국의  세르게이 코롤레브는 소유즈와 인류를 달에 보내기에 충분한 적재 공간을 가진 N1 로켓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는 새로운 소련의 지도자가 코롤레브로 하여금 달 착륙에 총력을 기울이기를 원했다. 그러나 코롤레브의 죽음과 1967년의 소유즈 우주선의 비행 실패와 함께 소련의 달 착륙 프로그램은 빠르게 수정되었다. 코롤레브는 원래 달에 착륙할 우주 비행사 후보로 블라디미르 코마로브(Vladimir Komarov) 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였으나, 1967년에 있었던 소유즈 우주선의 비행 실패로 인해 사망하였다. 나머지 후보로는 유리 가가린과 알렉세이 레오노브(Aleksei Leonov) 가 있었으나 유리 가가린의 비행사고로 의한 사망과, 1969년의 N1 부스터의 발사 실패로 인해 소련의 달 착륙 프로그램은 끝내 취소되었다.

   1968년 12월에, 미국은 우주 개발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제임스 로벨, 프랭크 보맨, 빌 앤더스(James Lovell, Frank Borman, Bill Anders) 가 달을 공전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우주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이한 최초의 사람들이기도 한다.


  마침내 1969년 6월 21일에 미국의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Neil Armstrong) , 달에 처음으로 발을 내딛었다. 그는 아폴로 11호의 조종사로 암스트롱은 커맨드-모듈의 조종사인 마이클 콜린스(Michael Collins)와 달착륙-모듈의 조종사 버즈 올드린(Buzz Aldrin)의 지원을 받았다. 달 착륙은 전세계 5억 명 이상의 시청자들이 시청하였다. 또한 닐 암스트롱이 달이 내리면서 한 말도 인상적인데,
"That's one small step for [a] man, one giant leap for mankind."
"이 것은 한 인간의 작은 걸음 이지만, 인류에게는 커다란 도약이다"

  1971년에 소련의 베네라 7(Venera 7) 호가 발사되었고 이는 최초로 금성에 착륙한 우줏너이 되었다. 베네라 9호는 금성의 표면의 사진을 보내오며 최초로 다른 행성의 표면 사진을 보내온 위성이 되었다.

베네라 10호가 보내온 금성의 표면


  미국은 매리너 10 호를 발사하였고 1974년 수성에 도달하였다. 놀라운 사실은 매리너 호가 현재까지 수성에 도달한 유일한 우주선이라는 점이다. 1965년에 발사된 매리너 4호는 최초로 화성에 도달한 탐사선으로 실로 화성에 대한 놀라운 사진들을 전송해왔다. 또한 1971년 소련에서 발사된 마스 3호 (Mars 3) 는 최초로 화성에 착륙하였으나 어떠한 사진들도 전송해 오지 않았다. 1976년 화성에 착륙한 바이킹(Viking) 이 최초로 화성 표면에 대해 사진을 보내왔다.

바이킹이 보내온 화성의 표면


우주 개발 경쟁의 결말

  아폴로의 달 착륙 이후 뜨거웠던 우주 개발 경쟁의 열기는 점차 식혀졌다. 우주 역사가 카롤 스콧(Carole Scott) 에 따르면 1975년에 있었던 두 나라가 함께한 아폴로-소유즈 미션에서 우주 개발 경쟁은 완전히 종결이 났다고 볼 수 있었다. 소련의 우주선인 소유즈 19와 미국의 아폴로가 우주상에서 만나 도킹을 하였고 각 국가의 우주 비행사들이 서로 다른 국가의 우주선으로 건너가 몇 가지 실험을 함께 하였다. 이로써 두 나라의 휘황 찬란했던 우주 개발 경쟁은 여기서 끝이 났다.

우주 개발 연표



참고자료

http://en.wikipedia.org/wiki/Explorer_1
http://en.wikipedia.org/wiki/Sputnik_2
http://en.wikipedia.org/wiki/Laika
http://en.wikipedia.org/wiki/Space_R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