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세상에서 가장 냄새가 고약한 것들

이번 글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냄새가 고약한 것들을 모아보았다.

후보자  #1

메르캅탄 ( Mercaptan ), 또는 티올 (Thiol)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틸 메르캅탄


  탄소 분자와 결합한 -SH 기를 가지고 있는 물질로, 분자 질량이 매우 가벼워 휘발성이 가볍고 또 냄새도 고약하다. 메르캅탄은 천연 그대로의 석유에서 발견되거나 동물 이나 식물의 썩은 시체에서도 발견된다. 또한 메르캅탄은 몇몇의 식물이나 동물에게서도 만들어지는데, 양파에서 나오는 냄새의 경우는 알릴기의 메르캅탄, 스컹크에게서 방출되는 냄새의 경우는 부틸 메르캅탄이 방출된다. 또한 장내 가스에서도 메르캅탄은 황과 함께 존재한다. T-메르캅탄의 경우에는 가스의 유출 식별을 확인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냄새이다. 실제로 글로 보아서는 냄새의 정도를 가늠할 수 없겠지만 정말 고약하다. 이로써 메르캅탄은 냄새가 고약한 것들 첫번째 후보자로 추천한다.

후보자 #2

암모니아 (Ammonia)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업용 암모니아


  우리가 흔히 책에서 볼 수 있는 NH3 의 화학식을 가지고 있는 암모니아는 우리가 흔히 알 듯이 냄새가 매우 고약하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이런 고약한 암모니아도 사실 우리 몸 안에 들어있다. 왜냐, 우리가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이를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고 노폐물로 암모니아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또한 식물의 경우 공기중으로 부터 흡수한 재료들로 부터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질소가 필요한데, 토양이 척박해 지게 된다면 질소가 부족한 경우가 발생되기 마련이다. 결과적으로 암모니아를 비료로 줌으로써 부족한 질소를 채울 수 있게 된다. 흔히 청소를 잘 하지 않은 화장실에서 고약한 냄새 (속된말로는 찌린내) 가 나는 걸 알 수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미처 요소로 바뀌지 못한 암모니아가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어쨋던, 고약한 냄새라고 하면 반드시 떠오르게 되는 암모니아, 그 것을 두번째 후보자로 선정되었다.

후보자 #3

  황화수소( hydrogen sulfide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산에서 분출되는 다량의 황화수소


 H2S 의 화학식을 가지고 있는 황화수소는 2개의 수소와 한개의 황 분자를 가지고 있다. 무색의 유독하며 발화성 기체고, 악취를 가지고 있든 황화수소는 썩은 계란에서 주로 발생되며, 박테리아가 유기물을 산소로 분해할 때에도 발생하는 기체이다. 또한 이 기체는 화산활동에 의해서도 발생되며 물에서도 아주 조금 포함되어 있다. 대개 공기중에 0.0047ppm 정도 들어 있으면 사람들은 계란 썩은 냄새가 난다고 인식을 한다. 50ppm 보다 많아지면, 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800ppm 보다 많아지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 독성의 기체이다. 하지만 분석화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기화합물의 환원제로도 많이 쓰인다. 그러므로 황화수소는 세상에서 가장 고약한 물질의 세번째 후보자에 선정되었다.

후보자  #4

  스카톨(skatole)과 인돌 (indol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돌의 분자구조


  C9H9N 의 화학식을 가지고 있는 스카톨과, C8H7N 의 화학식을 가지고 있는 인돌은 모두 암모니아와 황화수소와 함께 인간의 방귀의 악취를 내는 물질이다. 스카톨과 인돌은 보통 동물들의 배설물에서부터 발생되며, 특히 필수 아미노산중의 하나인 trytophan 에서 발생된다고 알려져있다. 또한 사탕무 , 또는 콜타르에서도 발생된다. 스카톨과 인돌은 모두 사람의 배설물과 같은 악취를 풍긴다. 재미있는 사실은 스카톨의 skato 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의 dung (무엇인지 짐작을 하겠지만 그리스 어로 '똥' 이다.) 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스카톨은 흰색의 크리스탈로도 존재하며, 염소, 양, 쥐 들의 호흡기에 부종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다. 인돌(indole) 이란 단어는 인디고(indigo)와 기름(oleum)의 혼성어 이며, 1968년 독일의 과학자 바이머가 인디고를 아연말과 함께 환원시키므로써 추출해 냈다. 이로써 똥냄새의 대명사 스카톨과 인돌은 세상에서 가장 고약한 물질의 네번째 이자 마지막 후보자로 선정되었다.

당신은 어느 기체를 세상에서 가장 고약한 기체라고 생각하십니까?
밑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 속의 금 덩어리, 망간단괴 (Manganese nodule)  (4) 2008.02.15
뇌와 은하의 유사성  (1) 2008.02.05
빙하의 눈물  (0) 2008.01.21
핵무기에 대한 고찰  (5) 2007.11.29
아이작 뉴턴 , Issac Newton  (1) 2007.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