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거리

MIT 강좌를 공짜로 듣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T 에서 강좌를 공개한 지는 꽤 시간이 흘렀지만 아직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이 글을 씁니다. 물론 하버드 대학이나, 예일 대학 등등 다른 대학들도 강좌를 공개하지만 일부분만 공개하며 동영상이 아닌 강의 노트 같은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할 뿐이다. 하지만 MIT 의 경우, 세계 최고의 공대 답게 많은 수의 강좌들이 강의 동영상까지 공개되고 있으며 다른 강좌들도 기본적으로 강의 노트, 숙제 등을 공개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에 유학을 가기 전에 한번 쯤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일단 다음의 사이트를 들어가자
 → http://ocw.mit.edu/OcwWeb/web/courses/av/
그렇다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때 화면을 스크롤 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 위 사진에서도 보듯이, 여러 과목들의 강좌들이 공개되어있는데, 필름 모양의 표시가 되 있는 것은 동영상 강좌를 지원 하는 것으로, 동영상을 다운 받으면 강의를 볼 수 있다. (처음 부터 끝 까지 녹화 되 있다.) 또한 확성기 표시가 되어 있는 강좌를 받으면 동영상이 아닌 음성으로 만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과목이 동영상 강좌가 지원 되는 것이 아니라 한 30~40 과목 정도만 지원을 한다. 하지만 다른 과목은 수업 자료라 던지 시험 문제 등을 모두 열람할 수 있다.
  여기서는 한 번, OCW 중 최고 인기 강좌인 르웬 교수의 기초 물리학 강의를 보자.
  스크롤을 쭉 하다 보면은 Physics (물리학) 이라 명칭 된 부분이 보일 것이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 처럼 4 개의 동영상 강좌가 공개 되어 있는데 이 4 강좌 모두 상당히 재미 있다. 우리는 여기서 가장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Physics I Classical Mechanics (물리학 I 고전 역학) 을 볼 것이다. 일단 위 그림에서 검은색 상자 표를 클릭해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좌측에 Video Lectures 라고 써 있는 부분을 클릭한다. 만약에 수업자료(숙제, 퀴즈, 시험문제 및 시험문제 해답 등) 을 보고 싶다면 Syllabus 를, 수업 일정에 대해 보고 싶다면(물론 이는 1999년의 수업이기 때문에 볼 필요는 없지만) Calender 을 누르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 아래로 조금 스크롤 해 본다면 여러 강좌들이 나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려 35 개나 동영상 강좌로 제공되어 있다. 중간에 Streaming Media 라는 부분을 보면 RM-80k, RM-300k 로 나뉘어 있는데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정은 좋으니 RM-300k 를 눌러준다. 물론 RM-80k 를 눌러도 되지만 화질이 조금 더 떨어진다. 이 때, 한가지 유의할 사항은 내 기억에 곰플레이어는 RM 파일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니 Real Media Player 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운로드는
여기서 받을 수 있다.

  스트리밍 미디어로 받으면 다운을 받으면서 계속 강좌를 시청할 수 있다. 다운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이므로 강좌 시청 도중 끊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하지만 사정이 여의치 못한 경우, 우측이 Downloadable Media 부분을 눌러 다운 받으면 되는데, 곰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MP4 를 지원하지 못하므로 코덱 설치의 필요성이 있다.

  그럼 모두 즐겁게 강좌를 보기를 바란다. 교수님이 비교적 평이한 영어를 사용하므로 영어를 어느 정도 구사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해학 쉽다. 또한 교수님은 상당히 재미있으시다. 물리학에 관심이 많다면 꼭 보기를 원한다.

  참고로 인기 강좌 순위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그 외의 OCW 사이트 로는,
http://mycourses.med.harvard.edu/public/
http://oyc.yale.edu/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