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人物

전쟁 미치광이, 아돌프 히틀러는 누구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세계사 책을 보면 반드시 나오는 한 사나이, 전쟁에 미친 사나이 하면 떠오르는 한 사나이, 아돌프 히틀러.
 

 아돌프 히틀러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아돌프 히틀러 Adolf Hitler
 
1889.4.20 ~ 1945.4.30

  아돌프 히틀러는 오스트리아의  Braunau am Inn 에서 4번째 아이로 태어났다. 1903년에 그의 아버지가 사망한 후, 1905년에 히틀러는 비엔나의 고아원에서 지냈는데, 그는 미술지망생이였다. 그는 비엔나 미술학원에 2번 지원했지만 2번 모두 낙방하였다. 이때 만약 그가 비엔나 미술학원에 합격했더라면, 세상이 달라졌을 수 있을 텐에 말이다. 그 후 1907년에는 그의 어머니 까지 유방암으로 사망해 어머니의 재정직 지원이 끊겨, 그는 돈이 부족했다. 결국 그는 비엔나에서 남들의 그림을 엽서에 배껴가며 힘들게 살아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히틀러의 말에 따르면 그 당시 많은 유대인들이 살았던 비엔나에서 그가 반유대주의자가 되었다고 했다. 사람들이 추측하건데, 그가 반유대주의자가 된 이유는 비엔나에서 반유대주의자였던 Lanz von Liebenfels 의 글에서나, Christian Social 당의 창시자 이자, 비엔나 주지사였던 Karl Lueger, 작곡가인 Richard Wagner, 그리고 '로마에서 벗어나자' 운동의 지도자 Georg Ritter von Schönerer 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추정한다. 또한 히틀러는 마틴 루터 킹의 저서  'On the Jews and their Lies' 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히틀러는 제 16 바바리아 연대에서 적들의 포화 속에 복무했다. 군 복무 도중에 그는 틈틈히 군대를 위해 만화를 신문에 연재했다. 1918년 10월에는 적들의 겨자가스 공격을 받고 일시적으로 장님이 되어서 야전병원에 있었다. 영국의 심리학자 David Lewis 와 Bernhard Horstmann 에 따르면 그 때 장님이 되었던 일로 그가 히스테릭하게 전환했다고 주장했다. 히틀러는 이 때 일로 그의 인생은 오직 '독일을 구원하기 위해' 서 살아야 한다고 마음먹었다고 한다. 비록 1932년 까지 히틀러는 독일 시민권자가 아닌였는데도 불구하고 히틀러는 독일을 찬양하였고, 독일의 열정적인 애국자가 되었다. 다른 독일의 민족주의자들 처럼 1918년에 히틀러는 독일의 항복에 대해 불온분자나 공산주의자들 때문에 일어난 일로 여겼다. 그 후 그들은 November Criminals 때에 처단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히틀러는 군대에 남아 뮌헨으로 돌아갔다. 1919년 7월에, 국방부 정보부 특공대 'Aufklärungskommando' 의 경찰 스파이 'Verbindungsmann' 에 임명된 히틀러는 다른 군인들을 선동하여 독일 노동당(DAP) 에 침투하라고 명령하였다. 독일 노동당을 조사하는 동안 히틀러는 독일 노동당의 창시자인 Anton Drexler 에게서 반유대주의자 이자, 반공산주의자에 애국주의자의 정신에 감명받았다. 그 곳에서 히틀러는 당 설립자인 Dietrich Eckart 도 만났는데, 서로 자신의 의견들을 주고받으며 Eckart 는 많은 사람들을 소개시켜 주었다. 히틀러 또한 그의 저서 'Mein Kampf  (나의 투쟁)' 에서 그의 헌신에 감사하다고 저술하였다.
  그 후 히틀러는 군대에서 나와서 그의 모든 시간을 당의 활동을 위해 사용하였다. 1921년에 이르러서는 히틀러는 웅변을 매우 잘하게 되었다. 같은 해 2월에 히틀러는 뮌헨에서 6000명 관중 앞에서 연설을 하였는데, 그는 당 지지자들 보고 2대의 swastikas 문양의 깃발에 새겨진 트럭을 돌게 하여 관중들을 선동해 폭동을 일으켰다. 뮌헨에 위치한 독일 노동당은 군 장교들의 산실로 공산주의와 Weimar 공화국과 대치하였다. 점차 DAP 의 군 장교들은 히틀러를 신뢰해 갔다. 1921년 히틀러가 베를린을 여행하기 위해 자리를 잠시 비운 사이에, 당 내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그들은 당내 위원회로 히틀러가 거만하다고 여겼고 Ausburg 의 사회주의자들과 협력을 하였다. 히틀러는 서둘러 뮌헨으로 돌아갔고 당 사임서를 제출함으로써 그들에게 반격을 가했다. 하지만 그들이 히틀러의 사임은 곧 당의 종말이라는 사실을 우려하였고, 히틀러는 독재적인 권력이 자신에게 주어지지 않는 이상 당에 돌아간다고 하지 않았다. Drexler 을 포함한 당의 위원회는 매우 분개하였고, 히틀러의 권력에 대한 욕심과 그 주위의 폭력적인 사람들을 비꼬아'아돌프 히틀러, 그는 매국노인가' 라는 팜플렛이 나돌아 다녔다. 히틀러는 이 것에 대해 뭔헨의 신문에 중상모략을 고발하는 글을 실었다.
  결국 DAP 의 지도부는 이 일을 투표로 정했고 무려 543명의 찬성과 1명의 반대를 얻어 히틀러는 DAP 의 총통으로 선출되었다. 그 후 그는 이 당의 이름을  Nationalsozialistische Deutsche Arbeiterpartei  (독일 국가 사회 노동당) 으로 개편하였다. 히틀러의 맥주홀 연설과, 유대인 비방, 사회민주주의자, 자유주의자 들에 대한 공격으로 당원들의 지지를 점차 받게되었다. 당내 초기 지지자들은 Rudolf Hess 와 공군 조종사인 Hermann Göring, 당의 정치적 인물을 공격하였던 SA (서든어택이 아니라 Sturmabteilung ) 의 지도자 Ernst Röhm 들 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히틀러는 지지자들의 증가에 힘을 얻어 Ludendorff 장군을 이용해 권력을 쟁취하려고 훗날 Beer Hall Putsch 라 알려진 폭동을 일으키게 된다. 나찌당은 이탈리아의 파시스트 당을 본따서 유사한 복장을 착용하였고, 무솔리니의 'March on Rome' 을 본따서 'Campaign in Berlin' 을 시도하려고 하였다. 바바리아의 유력자 Gustav von Kahr 과 몇몇 경찰과 군인들의 지지를 얻어낸 히틀러는 새 정부 수립을 시도하였다. 1923년 11월에 히틀러와 SA 는 Bürgerbräukeller 에서 진행된 회의에서 자신의 계획을 말했다. 하지만, Gustav von Kahr 은 자신의 지지를 철회하였다. 다음날 히틀러와 그의 추종자들은 맥주홀에서 부터 바바리안 국방성까지 바바리안 정부를 끌어내리기 위해 행진하였으나 경찰에 의해 진압되었고 그 도중에 16명의 나찌당의 멤버들이 사망하였다.
  히틀러는 Ernst Hanfstaengl 의 집으로 돌아가 자살을 감행하였지만, 대역죄로 곧 체포되고 말았다. 히틀러가 감옥에 있는 동안 Alfred Rosenberg 가 대신 NSDAP 의 총통으로 잠시 자리매김 하였다. 히틀러는 감옥에서 그의 웅변에 제한을 받지 않았으며, 곧 그는 유명인사가 되었다. 히틀러는 Landsberg Prison 에서 5년간의 감옥생활을 지냈으며, 그의 추종자들에게 엄청난 수의 팬-레터 를 받았으며, 간수들 사이에서도 존경을 받았다.  
  히틀러가 감옥에서 풀려난 뒤, 독일의 경제적인 여건은 훨씬 나아졌다. 독일의 경제적 성장은 히틀러가 민중들을 동요하는데 방해가 되었다. 그러나 히틀러는 맥주홀 폭동으로 인해 명성을 얻게 되었고, 당의 본부는 계속 뭔헨에 머물렀다.
  후에 히틀러는 점차 명성을 얻게 되어 지지율도 점점 높아졌다.
  다음은 히틀러의 지지율에 관한 표이다.
나찌당 선출 현황
날짜 득표수 득표율 의석수 배경
 1924 5월 1,918,300 6.5 32 히틀러의 감옥생활
 1924 12월 907,300 3.0 14 히틀러가 감옥에서 풀려남
 1928 5월 810,100 2.6 12 히틀러-게리 관계의 의혹제기
 1930 9월 6,409,600 18.3 107 경제 위기 후
 1932 7월 13,745,800 37.4 230 히틀러의 대통령 출마
 1932 11월 11,737,000 33.1 196  
 1933 3월 17,277,000 43.9 288 히틀러의 독일 총리 재임 시

  1934년에 독일 대통령 힌덴부르크가 사망하자 히틀러는 총리에게 대통령의 모든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을 통과시켜서 스스로 자신을 총통 겸 총리가 되게 하게끔 하였다. 히틀러가 총리가 되고 난 후 부터 히틀러는 독일 역사상 유래가 없었던 엄청난 산업발전을 꾀하게 된다. 대부분 국채 발행과, 군사력 증강에 의해서다. 나찌당은 어머니들을 집에서만 있기를 장려하였으며 1934년 히틀러의 연설에서는 " 여자들에게는 남편, 가족, 자식 그리고 집이 전부다" 라고 말했다. 또한 히틀러는 아이를 4명 이상 낳는 여자들에게는 Honor of the German Mother 훈장을 수여토록 하였다. 실업률은 급격하게 떨어졌으며, 대부분 군비증강과 여자들이 대부분 집으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나찌는 독일 경제가 거의 완전고용상태가 되었다는 사실을 대대적으로 선언하였다. 히틀러는 또한 독일 역사상 유래없는 사회 기반 발전사업을 감행하였는데, 이를 통해서 많은 수의 댐, 고속도로, 철도가 부설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35년 3월 히틀러는 Kriegsmarine 이라는 해군과 Luftwaffe 이라는 공군을 포함한 엄청난 양의 군수물품을 생산함으로써 베르사유 조약을 깨버렸다. 많은 수의 남자와 여자를 군대로 입대함으로써 실업을 해결하는 것 처럼 보였으나, 사실 독일 경제를 파탄나게 하고 있었다. 그 후 거의 20년 만에 독일 군사력은 프랑스의 군사력과 거의 맞먹게 되었다. 1936년 3월에 히틀러는 프랑스와 영국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동안에 Rhineland 에 있는 비무장 지대에 군사를 주둔시켜 조약을 또 한번 깨게되었다. 1936년 7월에 스페인에서 정부를 몰아내기 위해 Francisco Franco 장군에 의해 감행된 내전이 일어났는데, 이 때 독일은 Francisco Franco 장군을 지원하는 군사를 보내 독일의 군사력을 스스로 확인하였다.
  1938년 3월에 히틀러는 오스트리아 에게 독일과 연합하자고 압력을 넣었다. 다음에 히틀러는 독일인 지역인 Sudetenland 에 위기가 발생하자 무력으로 점거하였고 1938년 9월 뭔헨 회의에서 영국군과 프랑스 군이 철수하고 독일군이 점령하게 되었다. 이 때, 영국 수상 Neville Chamberlain 은 "평화가 찾아왔다" 라고 의사를 전달하였다. 히틀러는 폴란드에 있는 자유도시 단징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였고 영국은 소련과 동맹을 맺고자 하였으나 이미 1939년 8월에 히틀러와 스탈린은 불가침 조약을 맺어서 영국과 소련은 동맹을 맺을 수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39년 9월 1일에 히틀러는 폴란드를 침공하였고, 영국과 프랑스는 독일에 선전포고를 하였으나 즉각적인 행동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얼마지나지 않아 1939년 9월 3일 소련은 폴란드 동부지역을 침공하였다. 1940년 4월에 독일은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침공하였고 1940년 5월에는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벨기에를 모두 침공해 마침내 프랑스를 침공하였다. Dunkirk 에서 영국으로 퇴각한 영국군은 캐나다와 연합해 대서양에서 계속 싸웠다. 영국 지도자는 Winston Churchill 로 바뀌었고 독일은 영국에 대대적인 폭격을 감행하였다. 그러나 독일 공군 Luftwaffe 는 영국 공군 Royal Air Force 에 패배하였고 작전명 Sealion (본토상륙) 은 실행되지 못하였고 계속해서 런던 등 주요도시만 폭격을 할 뿐이였다. 1941년 6월에 독일은 소련과의 불가침조약을 깨고 소련을 침공하였다. 작전명Barbarossa는 발틱 연안, 벨로루시, 우크라이나 등을 점령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소련의 혹독한 겨울추위때문에 독일군의 진격은 모스크바에서 멈추었다. 미국은 1941년에 일본의 진주만 습격으로 인해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된다. 1942년 늦게 독일군은
El Alamein 에서의 2번째 전투에서 패배한 후 수에즈 운하를 차지하겠다는 히틀러의 전략을 깨버렸다. 또한 1943년 2월에는 Stalingrad 전투에서 독일 6대대를 전멸당하게 된다. 이 때문에 히틀러의 건강은 급속히 악화되었다고 하는데, 히틀러의 위인전을 쓴 Ian Kershaw 의 말을 들어보자면 그가 이 당시부터 파킨스병을 앓았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3년 에서 1944년동안 소련은 동부전선에서 밀고들어왔다. 1944년 7월에 Claus von Stauffenberg 장군은 히틀러의 본부에 폭탄을 설치했으나 히틀러는 가까스로 살아남고 만다. 이 일로 4900 명 이상의 사람들이 처형당했다. 1944년 후반에 서부전선에서도 연합군들이 밀고 들어오기 시작했다. 1945년 4월, 소련군은 베를린 외각지역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결국 1945년 4월 30일, 히틀러는 자살로 자신의 생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