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한국판 구글 맵스(Google Maps)가 정식 출시되다


  이미 이전에 한국판 구글 맵스를 잠깐 동안 공개한 바 있는 구글 코리아는 오늘 구글 맵스를 정식으로 11월 25일 어제, 공개했다. 한 동안  우리나라는 규제에 묶여서 구글 맵스에서 서비스 되지 못하다가 서버를 한국에 놔두는 방법을 통해서 한국판 구글 맵스를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아직도 여러가지 제약들이 많은 지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좀 더 낮은 수준의 해상도와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많지 않는 지도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들어 옆 나라 일본을 살펴보자. 아래 그림으로도 보이듯이 해상도의 수준이 확연히 드러난다. 물론 우리나라가 아직 휴전 국가기 때문에 국가 안보상 위 같이 해상도 수준을 낮게 잡았다고 하지만 그래도 다른 포털들의 지도 서비스에 비해서는 무언가 부족한 점이 보이는 듯 하다.

우리나라. 붉은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이 최대 해상도


일본의 도쿄.


  뿐만 아니라 다른 포털들의 지도 서비스도 만만치 않은데 예를들자면 다음의 스트리트 뷰 기능이나 (이미 인터넷에 길 주변을 찍으려 다니는 차량이 포착된 사진들이 많이 떠돌고 있다.) 항공 사진 기능들은 구글의 인공위성 사진 만큼 상당히 자세하다. 구글 코리아가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 보인다. 그렇지만 구글이 한국인의 입맞에 맞추어 다져진 노하우로 무장한 거대 포털들과 대항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듯 하다.